떨기나무 불꽃 앞에 선 광야의 망명자

출애굽기 3:1-12


Exodus Now and Then(3): 떨기나무 불꽃 앞에 선 광야의 망명자

 

왜 하나님은 하필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셨을까요하나님이 지금 모세에게 신기한 불꽃 쇼를 보여주셔서 모세를 감동시키려는 것일까요그럴려면 좀 더 쇼킹한 것을 보여주셔야 했을 것입니다. 사실 떨기나무는 광야에서 흔한 나무였고, 뜨거운 사막에서 떨기나무에 스파크가 일어 불타는 것 역시 흔한 현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이야기에서 주목할 부분은, 불꽃이 떨기나무를 태우지 않고 계속 불타고 있었고, 그 불꽃 가운데 하나님이 나타나셨다는 것입니다. 그 떨기나무는 모세의 일생을 보여주는 상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떨기나무에 임재하신 것처럼, 모세를 이스라엘의 구원자로 사용하시기 위해 모세에게 임하시고 함께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세를 소모품으로 쓰시지 않을 것입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위대한 일을 한다고 해서 소진되거나 닳아 없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모세가 스스로의 힘으로 불꽃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불꽃을 계속 타오르게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고자 하나님은 떨기나무 불꽃으로 나타나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서 하나님의 일을 하는 것을 무슨 큰 손해나 엄청난 희생으로 생각하고 무서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역사에 동참하는 것은 내가 소모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과 불꽃으로 하나님의 일을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나의 편에서 그것은 큰 축복이고 영광이지, 결코 힘겹고 부담스럽기만 한 일이 아닙니다. 내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물론, 자신의 힘으로 스스로를 불태우려는 사람들, 내가 주목받고 싶고, 내가 더 돋보이고 싶은 동기에서 스스로열심을 낸다면 우리는 금방 소진되고 번 아웃되어 버릴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불꽃이 내 안에서 계속 타오른다면 그 불꽃은 우리를 결코 소진시키지 않습니다. 


이 원리는 우리 삶의 모든 소명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직장에 들어가고 어떤 일을 하는 것이 단순히 더 많은 돈을 벌고, 내 가치를 좀 더 높이기 위해서라는 좁고 이기적인 목적이라면 어떨까요? 내 힘으로 모든 것을 다 이루어야 하기 때문에 삶이 너무 힘들고 피곤합니다. 내가 내 삶의 불꽃을 만들어내려고 하니, 시간이 흐를수록 내가 소모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무슨 일을 하든지 모세처럼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그 분이 기뻐하시는 일을 이루고자 한다면, 하나님의 불꽃이 나의 하는 일들에 빛과 에너지를 계속 공급해 주실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새롭게 전진할 수 있고, 시간이 흐를수록 더 빛나는 사 사람이 될 것입니다.  모세를 모세 되게 한 능력, 광야의 망명자를 위대한 민족의 지도자가 되게 한 진정한 불꽃은 하나님이 일으키신 것이었습니다. 그 불꽃이 오늘도 역사하심을 믿고, 하나님께 주도권을 맡겨드리는 인생은 얼마나 복될까요. 


배준완 목사 (일원동교회)


Copyright ⓒ 2017 JOON-WAN BAE All rights reserved.  

                  필자의 허락없는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Photo by Garry Wilmore (https://flic.kr/p/9dgaU)




[사순절 매일묵상 4] 고난과 열정의 주님 보라 이는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을 패하거나 흥하게 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이 되기 위하여 세움을 받았고 , 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니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눅 2:34-35) 악기나 운동을 배우는 것은 즐겁지만 동시에 매우 힘든 일입니다.처음에 악기나 운동을 배울 때는 익숙하지 않고 잘 되지 않기 때문에 별 흥미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주변에서 악기나 운동을 잘 하는 사람을 보고, ‘와,멋있다,나도 저렇게 되고 싶다’라는 동기를 가지면 조금씩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그렇게 재미를 붙여나가다가도 조금만 어려운 연습과정을 만나면 또 금방 포기하고 싶어집니다.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 나가면서 작은 성취들을 하나씩 맛보다보면,그 과정에서 중요한 '근성'을 배우게 됩니다. 바로, 요즘 심리학과 교육학에서 가장 주목받는 능력 중 하나인, 끈기와 열정입니다. 자녀들에게 어려서 운동이나 악기를 가르치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많은 사람들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특징으로 이런 포기를 모르는 끈기와 열정을 꼽습니다. 열정에는 항상 고난과 고통이 동반됩니다.그렇기 때문에 끈기있게 끝까지 뭔가를 해나가는 것이 힘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