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절(Lent)은 교회력에서 부활절을 준비하는 40일을 말합니다.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 부터 시작해서 총 7주간을 지키는데, 주일은 작은 부활절이기에 제외합니다. 전통적으로 교회는 이 기간동안 예비신자들이 부활절 아침에 있을 세례를 위해 준비하며 영적인 훈련에 집중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일반 신자들도 주님의 고난을 기억하고 동참하는 참회의 기간, 영적인 성장을 위한 훈련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사순절 기간의 가장 대표적인 영적 훈련에는 금식, 참회, 절제와 금욕, 매일 묵상과 예배 등이 있습니다. 금식에는 다양한 형태의 '금욕' 훈련이 포함되는데요, 북미의 교인들이 많이 실행하는 것은 초코렛과 같이 달콤한 디저트를 끊는 다이어트(?)입니다. 설탕이 들어간 단 음식은 삶의 '즐거움'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기호품인데, 이러한 즐거움을 일시적으로 끊음으로서 자기절제를 훈련하는 것입니다.
사순절은 부활절 7주전 수요일부터 시작되는데, 이 날을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라고 합니다. 왜 '재(Ash)'라는 이름을 붙였을까요? 재는 인간이 먼지와 같은 존재라는 것을 상징합니다. 즉 우리의 뿌리깊은 죄성과 연약함, 필멸성을 기억하라는 의미이지요. 이 날에 서구의 많은 교회에서는 이마에 재로 십자가를 그리며 참회의 시간을 가지는 기도회가 모입니다. 저도 미국에 있을 때, Class 동료들이 모두 이마에 시커먼 재를 십자가 모양으로 칠하고 수업에 들어와서 처음에는 의아했습니다.
그러나 '재'가 단순히 부정적인 의미만 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는 우리가 먼지와 같이 허무한 존재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하나님이 그런 연약한 우리를 얼마나 사랑하시는지를 기억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재의 수요일은 참회와 자기부인과 겸손과 탄식과 슬픔으로 사순절을 시작하는 동시에, 우리의 참된 소망과 감사를 하나님께 두도록 합니다.
그런데 왜 하필 40일일까요? 성경에서 40은 굉장히 자주 등장하는 의미있는 숫자입니다. 무엇보다 우리 주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기 전 40일을 금식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도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전에 40년간 광야에서 시험을 받았지요. 모세도 십계명을 받기 전 시내산에서 40일을 금식했고, 엘리야도 호렙산에서 하나님을 만나기 전 40주야를 금식했습니다. 노아의 홍수가 내린 것도 40일동안이었고, 모세의 율법에는 죄인에게 태형을 가할 때 40대 이상 때리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그 이상을 때리면 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볼 때, 40이란 숫자는 인간이 견딜 수 있는 한계 상황, 인내와 고통의 극한지점을 상징하는 숫자인 동시에, 하나님께서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에 시련을 극복하도록 허락하신 기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순절은 단순히 '슬픔과 절제, 고난'을 훈련하는 기간을 넘어 '더 큰 영광과 소망, 기쁨의 축제'를 기대하는 기간입니다.
그러면, 오늘 우리는 사순절을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실천방법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사순절을 지키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입니다. 사순절은 개인적으로, 또한 공동체가 영적인 갱신을 목적으로 참회와 절제, 기도와 경건에 집중하는 40일의 훈련기간입니다. 따라서 새 생명의 탄생을 기다리는 어머니처럼, 아침이 밝기를 기다리는 초소근무병처럼, 영광의 메달을 바라보는 운동선수처럼 사순절을 보내야 합니다. 어쨋든 이 40일간의 '훈련'을 잘 인내하면 더 큰 영광과 기쁨의 축제가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훈련이든 40일이란 한계지점을 잘 견디고 기간을 채우는 것입니다. 그러면 큰 유익과 은혜를 힘입게 될 것입니다. 우리 가족과 소그룹, 공동체에서는 어떤 실천을 함께 할 것인지 다음의 아이디어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실천하는 것보다는 공동체가 함께 하는 것이 훈련이 끝난 후 나눌 기쁨과 은혜가 더 배가되는 유익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금식/ 절제 훈련
ex. 40일 동안 아침/점심/저녁 중 한끼를 금식하기
40일간 좋아하는 기호식품( 커피, 설탕, 초콜렛, 알콜) 끊기
40일간 미디어/쇼펭 절제하기, 화려한 액서사리 금지, 검소하고 어두운 의상 입기
- 기도와 경건 훈련
ex. 매일 (새벽/저녁) 기도
매일 시편 5편 읽고 기도하고(취침후, 아침, 점심, 저녁, 잠자기전)
매일 영적독서( 성경, 기도서, 경건서적 읽기 등) 조금씩 하기
수요기도회, 가정예배
- 부활의 기쁨을 준비하는 봉사와 섬김
ex. 예비신자, 새신자들을 돕기 위한 기도와 봉사에 헌신하기
믿지 않는 가족/친지/이웃들에게 복음전하기
부활의 기쁨을 나눌 작은 선물이나 장식품(계란장식, 바구니 등) 준비해서 나누기
부활절 예배를 위한 준비에 정성과 은사로 동참하기
Copyright ⓒ 2021 Joon-Wan Bae & Jihyun Seo All rights reserved. 무단전제,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