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시대를 위한 출애굽기



Exodus Now and Then (1) 오늘을 위한 출애굽기


2017년도 매주 주일예배를 통해 출애굽기를 강해하려 합니다아마도 추수감사주일까지 약 11개월의 대장정이 될 것 같습니다출애굽기는 다 잘 아는 이야기인데 그걸 그렇게 길게 할 필요가 있을까 반문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물에서 건저낸 모세, 열 재앙구름기둥과 불기둥, 만나와 메추라기, 홍해의 기적과 같은 옛날 이야기가 최첨단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와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의아한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출애굽은 모든 구원사의 시작이요 원형(prototype)이 되는 사건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 민족의 심장부를 형성해 온 이야기가 그 안에 담겨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을 단순히 과거의 사건머나먼 옛날 이야기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매주 안식일 회당 예배의 기도문 속에서도 출애굽 이야기를 늘 기억하고 되새겼습니다또한매년 유월절과 초막절 예배를 통해출애굽 이야기를 과거 그들의 이야기에서 오늘 우리의 이야기로 재현했습니다출애굽의 하나님이 오늘우리가 당하는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우리를 건져 주실 것이라는 믿음이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이루어 온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예수님께서 자신의 십자가와 고난을 출애굽의 맥락 속에서 이해하셨다는 사실입니다예수님은 자신이 유월절 어린양으로 죽으시는 것이이스라엘을 죄와 죽음의 권세에서 Exodus시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참 눅9:31 예루살렘에서 별세하실 것을->출애굽하실 것을). 그래서예수님은 잡히시기 전날 밤 마지막 유월절 식사를 제자들과 나누시면서 오늘 우리를 위한 성찬예식을 제정해 주시고자신의 언약의 피로 우리를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새로운 출애굽의 백성으로 삼아주셨습니다


우리 믿음의 선배들은 출애굽 이야기를 오늘 자신들의 모습을 들여다 보는 거울로 삼았습니다. 광야에서 끊임없이 불평하던 조상들처럼 오늘 우리도 감사보다 원망과 불평을 일삼고 있지 않은지금송아지를 만들어 하나님을 배신한 조상들처럼 오늘 우리도 하나님을 반역하는 우상숭배의 죄를 짓고 있지 않은지.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고전 10:11). 출애굽기는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를 위한 거울과 반면교사가 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출애굽 이야기는 우리 신앙 정체성과 삶의 중심에 있습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보여주며우리가 어떤 존재이고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를 새롭게 조명해  줍니다.  오래된 역사 이야기에서오늘 우리 시대를 관통하여 흐르는 진리의 빛과 하나님의 능력을 발견하고, 오늘 우리를 죽음의 권세에서 건져내 새로운 소망으로 내일과 영원을 살아가게 하실 하나님의 크신 은혜가 새롭게 부어질 것을 기대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배준완 목사 (일원동교회)


Copyright ⓒ 2017 JOON-WAN BAE All rights reserved.  

                  필자의 허락없는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  






인사이트 INSIGHT

더보기

말씀묵상 HERE N NOW

더보기

말씀스케치 NOW N THEN

더보기